Ⅰ. 개요
인간은 이야기를 하는 동물이다.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서 자기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며, 타인의 삶은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에게로 개입해온다. 이야기는 우리가 자신을 들어다보는 반성적 거울이요 인간과 인간을 맺어주는 대화적 끈인 것이다. 이야기는 우리의 관심을 추상적이고
Ⅰ. 개요
보상이란 광고주의 상표를 사거나 사용한 직접적인 결과로 수용자가 누리게 될 경험을 말한다. 따라서 보상은 결코 제품의 물리적 속성이 아니며 항상 타겟의 머리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초기부터 이 보상에 대한 문제는 전략의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다. 이것은 가장 해답을 구하기 어려운
1. 서론
오늘날 연암 박지원은 「양반전」, 「허생전」의 작가요, 『열하일기』를 남긴 조선후기 실학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처럼 그의 문학과 사상이 우리나라 문학사와 사상사에 확고히 자리 잡게 되고, 그의 저술들이 고전의 지위를 누리게 된 것은 불과 수십 년 내의
수사적 글쓰기, 학술적 글쓰기로 나누어 보았다. 이런 틀이 모든 글쓰기를 포함할 수는 없지만 두루 포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본다. 그래서 ‘실용적 글쓰기’와 ‘수사적 글쓰기’, ‘학술적 글쓰기’를 글쓰기의 중심에 놓은 것이다.
글쓰기는 노력과 함께 시간의 흐름에 갇힌 작업이
Ⅰ. 문학창작교육
창작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
⑥지지논증들
명제가 설립되었을 때 지지논증들이 주어져야 한다. 지지 논증은 비인위적 증거와 인위적 증거 두 종류이다. 비인위적 증거는 우리 자신들에 의해 공급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해 있는 모든 것이다. 법, 판례, 계약, 증언, 맹세 등이 여기에 속한다.
초기 기독교 내에서는 “비인위
Ⅰ. 서론
창작이 문학을 이해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착실한 방법이라는 점을 앞에서 설명했다. ‘문학의 이해’는 문학적 실천으로 개념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문학적 실천이란 문학을 수용하고 창조하는 행위를 함께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를 문학의 향유라 할 수 있다. 문학의 享有는 주체가 문학
Ⅰ. 서론
작문 이론가들은 글을 쓰는 활동을 사회적 상황을 바탕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활동이라고 규정한다. 이러한 활동 과정에서의 의미 구성 작용은 관점에 따라 지식의 재생산을 위주로 한다고 볼 수도 있고, 대화에 바탕을 둔 것으로 볼 수도 있으며, 협상에 바탕을 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글
(1) 수구반복을 통한 광고
예시1 <현대건설 힐스테이트(동영상)>
임권택에게 H는, 윤도현에게 H는, 유순신에게 H는, 최인호에게 H는 이라는 문구를 반복함으로써 H로 시작하는 힐스테이트에서 당신의 집에 담고 싶은 모든 가치를 만나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는 H의 반복을 통하여 H로
Ⅰ. 방송언어의 개념과 특징
방송언어란 보통 일상언어를 방송매체를 통해 전달할 때, 전파를 통해 전달되는 언어를 방송언어라 부른다. 좁은 의미로는 방송인이 쓰는 말을 의미한다.
1. 표준어이어야 한다
방송언어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편성을 지녀야 한다. 그리고 이